공지 / 공고

메모리얼 News

포항 동해면, 추모공원사업 찬반 주민 갈등으로 번져
관리자
2024-03-28

경북 포항시가 올 상반기 중으로 추모공원 입지 선정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유치신청을 한 지역의 주민이 찬반으로 갈리며 지역 내 갈등으로 번지는 모습이다.

 

동해면추모공원반대위 등 동해면 주민 100여명은 13일 동해면행정복지센터에서 추모공원 유치를 반대하는 집회를 가졌다.

 

이들은 군부대와 공항 소음 등으로 수십 년 동안 피해를 입어 온 동해면에 장사시설까지 들어올수는 없다고 밝혔다.

 

특히, 블루밸리 산단의 분양완료와 이차전기업들의 입주로 지역 발전을 눈 앞에 둔 상황에서 장사시설은 찬물 끼얹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동해면추모공원반대위 이상훈 위원장은 "추모공원 입지가 동해면 소재지와 블루밸리 산단 사이이다"면서 "동해면이 커지는 것을 가로 막는 것이며, 누가 장사시설 옆에서 일하려 하겠냐"고 소리를 높였다. 

 

이에 반대위는 동해면민의 절반이 넘는 5520여명의 서명을 받아 탄원서와 함께 포항시에 제출하며 주민들의 반대 입장을 전달했다. 또, 차량 등으로 반대 운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반면, 동해면 추모공원 찬성측은 지역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유치위 관계자는 "친환경 장사시설, 문화‧예술‧관광을 연계한 힐링공원으로 꾸며져 혐오 시설이 아니다"면서 "2천억원 규모의 대규모 사업이면서 순수 주민 지원으로만 200여 억원이 동해면에 온다"고 말했다.

 

이어 "명소가 되면 유동인구가 많아지고, 동해면 발전으로도 이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포항시 오는 2028년까지 33만㎡ 규모에 장례식장, 화장시설, 자연장지, 유택동산 등이 들어서는 추모공원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추모공원이 속한 행정리, 해당 읍면(주변지역 포함)에 대규모 인센티브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부지 공모에 6개 읍‧면 7개 마을이 신청했으며, 용역을 통해 4월부터 부지 선정 절차에 들어갈 방침이다. 

 

* 출처 : 노컷뉴스 2024-03-13

* 원문link